달팽이 네트워크는 사랑을 타고-💗
사랑의복지관의 사랑 아카데미는 가족문화지원팀에서 운영하는 생애주기별 낮활동으로 청년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달팽이 네트워크는 2023년 하반기부터 미술 프로그램을 담당해서 매주 1회, 60분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사랑 아카데미는 디자인팩토리와 달리 미술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재미있는 미술 활동 위주의 커리큘럼을 준비합니다. 사랑 아카데미를 통해 재미있게 활동하며 자연스럽게 미술에 흥미가 생기거나 재능을 발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그럴 땐 디자인 심화 교육 <디자인 팩토리>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달팽이 네트워크가 만나고 있는 달팽이 친구들 대부분은 오랫동안 예술활동 경력을 쌓고 작가 활동을 하고 있거나, 예비 작가 분들이 많기 때문에 외부연계 교육 중에서도 여가활동 일환의 미술교육을 맡게 될 때는 커리큘럼을 더 신경써서 준비하게 됩니다. 혹여 미술에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거나, 흥미를 잃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요-!
🧑🎨 명화 공동작품
연말을 맞이하여 사랑아카데미의 활동공유회 자리가 마련되었어요. 복지사님께서 사랑 아카데미도 디자인팩토리와 함께 전시를 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주셔서 어떤 작품을 준비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했습니다. 작게라도 캔버스 작품을 완성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교육생 모두가 아크릴물감을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다양한 재료 경험을 위해서라도 꼭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런데, 물감은 건식 재료에 비해 준비하고 정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60분 수업 안에 각자의 실력과 속도 안에서 자유롭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명화 작품과 캔버스 사이즈 선택이 중요했습니다.



2525(cm) 캔버스 작품 8점을 이어서 10050(cm)의 대형 공동작품 <이삭을 줍는 사람들>과, 3030(cm) 캔버스 작품 8점을 이어서 12060(cm) 사이즈의 <최후의 만찬> 전시를 완벽하게 해낼 수 있었습니다.
관내의 반응이 너무 좋았다고 하셔서 기분이 좋았어요🥰 달팽이 네트워크는 이용인들의 독창성이 어떠한 꾸밈과 과장 없이 그대로 작품 안에 녹아들기를 바래왔고, 교육에서도 개입하지 않았거든요. 달팽이 네트워크가 의도한 바가 정확하게 전달되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미술·디자인 기초 교육
점선면 기초교육부터 패턴 기초교육을 바탕으로 패턴을 응용한 양말 디자인, ‘겨울’과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일러스트를 개발하고 크리스마스 엽서와 키링을 만들어보면서 쉽고 간단하게 디자인 교육을 진행했어요.
사랑 아카데미의 교육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달팽이 네트워크는 다양한 미술 기술과 디자인 원리를 배우고, 자신의 창작활동에 적용해보며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밟아나가면서 스스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2024년 1월 중순부터 상반기 사랑 아카데미가 새롭게 오픈되는데요-! 새롭게 오픈하는 사랑 아카데미에서 만나게 될 달팽이 친구들을 위해 ‘디자인 중심’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번에는 일러스트와 패턴을 학습하고 작품이 아닌, 상품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조만간 사랑 아카데미 준비와 교육 과정 공유드릴게요.
그럼, 해피뉴이어-!